본문 바로가기

PMI

9. 프로젝트 인적 자원 관리 (Project Human Resource Management)

인적 자원 관리는 프로젝트 팀을 구성 및 관리하고, 프로젝트 팀을 이끄는 프로세스를 포함

 

9.1 인적 자원 계획서 개발 (Develop Human Resource Plan)

9.2 프로젝트 팀 확보 (Acquire Project Team)

9.3 프로젝트 팀 개발 (Develop Project Team)

9.4 프로젝트 팀 관리 (Manage Project Team)

 

9.1 인적 자원 계획서 개발 (Develop Human Resource Plan)

프로젝트 역할, 책임사항, 필요한 기량, 보고 관계를 식별하여 문서화하고, 직원 관리 계획서를 작성하는 프로세스

그림9.2_인적자원관리계획서.JPG 

 

그림9.3_인적자원관리계획서.JPG 

그림. 인적 자원 계획서 개발 데이터 흐름도

 

  • 조직도 및 직무 기술서

    • 계층 구조형 도표

    • 매트릭스형 도표

    • 텍스트형 역할표

    •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의 기타 부문

  • 네트워킹

  • 조직이론

  • 인적 자원 계획서

    • 역할 및 책임사항

      • 역할, 권한, 책임사항, 역량

    • 프로젝트 조직도

    • 직원 관리 계획서

      • 직원확보, 자원역일표, 직원해제계획, 교육의 필요성, 보상/인정, 규정/준수, 안전

 

 9.2 프로젝트 팀 확보 (Acquire Project Team)

가용 인적 자원을 확인하여 프로젝트 배정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팀을 구성하는 프로세스

그림9.7_프로젝트팀확보.JPG 

 

그림9.8_프로젝트팀확보.JPG 

그림. 프로젝트 팀 확보 데이터 흐름도

 

  • 프로젝트 관리자 : integrator, commuication, team leader, decision maker, climate creator 등의 역할

    • integrator : 프로젝트의 각 부분들(서브프로젝트)을 하나로 통합하거나 프로젝트 각 관리 영역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

 

 

 9.3 프로젝트 팀 개발 (Develop Project Team)

프로젝트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팀원들의 역량과 팀원간 협력, 전반적인 팀 분위기를 개선하는 프로세스

 그림9.9_프로젝트팀개발.JPG

 

그림9.10_프로젝트팀개발.JPG 

그림. 프로젝트 팀 개발 데이터 흐름도

 

  • Team-building activities

    • 형성(Forming)

    • 스토밍(Storming)

    • 표준화(Norming)

    • 수행(Performing)

    • 해산(Adjourning)

 

9.4 프로젝트 팀 관리 (Manage Project Team)

프로젝트 선과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팀원의 성과를 추적하고, 피드백을 제공하며, 이슈를 해결하고, 변경을 관리하는 프로세스

그림9.11_프로젝트팀관리.JPG 

 

그림9.12_프로젝트팀관리.JPG 

그림. 프로젝트 팀 관리 데이터 흐름도

 

  • 갈등 관리 (Conflict management)

    • 철회/회피, 원만한 해결/수용, 절충, 강요, 협력, 직면/문제 해결

  • 대인 기술 (Interpersonal skills)

    • 리더쉽, 영향력 행사, 표과적인 의사 결정 

 

 

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.